바세린 활용법과 효능 11가지

바세린 활용법 Beauty

환절기에 겪는 피부 건조, 이로 인해 주름도 깊어가요. 많은 분이 고가의 아이크림, 영양 크림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고가의 화장품을 사용하고도 효과를 못 보고 속상해 하는 분들 많으시죠? 저렴한 비용으로도 피부 건조와 주름 걱정을 날려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찌하시겠어요? 방구석에 하나 정도는 굴러다니는 바세린,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많아서 쓰다가 던져놓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바세린 하나면 고가의 아이 크림, 영양 크림 안 부러워할 수 있어요. 놀라운 바세린 효능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바세린 활용법

바세린 뜻

바세린은 ‘물’을 뜻하는 독일어 ‘바썰(Wasser)’과 ‘올리브 오일(Olive Oil)’을 뜻하는 그리스어 ‘엘라이온(Elaion)’의 결합어에요. 바세린의 주성분인 페트롤리움 젤리는 로버트 체스브로가 1859년 석유 찌꺼기인 ‘로드 왁스’에서 추출한 물질로 미국 특허를 획득한 제품이에요. 페트롤리움 젤리는 탄화수소의 반고체 물질로 윤활작용, 코팅, 보습 기능이 있어요.

 

또한, 사람 체온과 가까운 37도에서 녹는 것이 특징으로, 상처 부위에 바르면 그 부분을 코팅하여 세균 감염을 막고 보습작용을 해 치료 속도를 높여 주어 화상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공기 중에서 산화되지 않는 장점으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에 하나에요.

1. 물광(꿀광) 피부 만들기

물광(꿀광) 피부 만들기

환절기 건조한 피부로 인해 각질이 일어나 화장이 잘 받지 않으신다면 건조한 부위에 살짝 발라 손의 열감으로 피부에 잘 흡수시켜주시면 화장의 밀착력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뷰티화보를 촬영할 때 많이 애용하는 방법으로 하이라이터로 C 존에 터치를 해줄 때 바세린을 살짝 섞어 사용하면 화보처럼 반짝이는 꿀광효과를 볼 수 있어요.

2. 각질제거

각질제거

바세린은 각질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바세린을 각질이 있는 발, 손, 입술 등에 충분히 발라주고 비닐봉지로 씌운 후,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하루 자고 일어나면 묵은 각질을 벗겨지고 촉촉한 피부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자극이 덜한 각질 제거제를 만들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바세린과 흑설탕의 비율을 2:1로 섞으면 여름내 딱딱하게 굳은 발뒤꿈치의 각질은 물론 입술 각질까지 매끈하게 제거할 수 있는 각질제거제를 만들 수 있어요. 바세린을 화장 솜에 묻혀 눈화장이나 입술 색조 화장을 지우면 깨끗하게 제거가 되고 수분도 채워주는 리무버 역할도 해주어요.

3. 눈썹 제모할 때 피부보호

눈썹 제모할 때 피부보호

바세린을 눈썹 제모할 때 발라주면 눈썹 주위의 피부에 손상 없이 제모를 할 수 있어요. 눈썹뿐만 아니라 팔, 다리 제모 시에도 바세린을 활용하면 피부를 보호하면서 간단하게 제모를 할 수 있어요.

4. 염색할때 피부보호

염색할때 피부보호

집에서 셀프 염색 할 때 염색약이 얼굴에 묻어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바세린을 헤어라인을 따라 발라주면 얼굴이 염색약에 물드는 불상사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요.

마찬가지로 매니큐어를 바를 때 자꾸 매니큐어가 피부가 묻어나 번거로우시다면 손가락과 큐티클 주변에 발라주면 염색할 때와 같이 매니큐어가 손톱 이외의 부분에 묻어나는 것을 막아주어요. 또한, 큐티클 주변에 바세린을 발라준 다음 시간이 지난 뒤 큐티클을 제거하면 아주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5. 머리 영양제

머리 영양제

바세린을 머리 영양제로 쓸 수 있다는 사실 아세요? 평소에 드라이를 많이 하시거나 잦은 파마나 염색으로 손상된 머릿결은 끝이 갈라져서 푸석푸석해지는데요. 이럴 때 손상된 머리카락 끝에 잘 발라주면 손상된 머릿결을 회복시켜 준다고 해요.

갈라지고 푸석해진 머리카락에 발라주면 비싼 헤어 에센스 대용으로 손색이 없어요. 머리에 바르는 헤어 영양제가 없다면 바세린을 사용해 보세요.

6. 코 블랙헤드 제거

코 블랙헤드 제거

블랙헤드가 있는 콧방울에 바세린을 충분히 발라주고 랩으로 감싼 다음 전자레인지에 데운 스팀타월을 10~15분 정도 올려둔 다음 면봉을 사용해서 피지를 살살 짜주면 블랙헤드가 쉽게 제거된다고 해요. 마무리는 찬물로 해서 모공을 닫아주는 것 잊지 마시고요.

스팀타월은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주면 쉽게 준비하실 수 있어요. 블랙헤드 제거할 때 손으로 짜는 방법은 절대 하면 안 되어요. 면봉을 사용해야 세균감염을 막을 수 있어요.

7. 속눈썹 컬링 및 영양제

속눈썹 컬링 및 영양제

평소 힘없는 속눈썹 때문에 속상해하시는 분들은 뷰러에 바세린을 살짝 발라 손 눈썹을 올려주면 인형의 속눈썹처럼 이쁘게 올라간다고 해요. 속눈썹 영양제 역할도 하기에 따로 속눈썹 영양제를 바르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바세린에 코코넛오일을 섞어 바르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해요.

8. 향수의 지속력 향상

향수의 지속력 향상

향수의 지속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외출전 향수를 뿌릴 부위에 바세린을 바른 다음 그 위에 향수를 뿌려주면 향이 오래간다고 해요. 바세린이 향수의 향을 오래 잡아두는 역할을 한다는데요. 향수의 향을 보다 오래 가게 하고 싶다면 향수 뿌리기 전 바셀린을 살짝 발라주는 거 잊지 마세요.

9. 아이크림 대용

아이크림 대용

눈가의 주름에 민감해지는 나이가 되면 고가의 아이크림에 투자하게 되어요. 아이크림은 양도 적고 엄청 비싸서 부담스럽기도 한데요. 비싼 돈 들여 아이크림을 샀는데 효과가 없다면 두 배로 속이 상해요. 이럴 때 바세린을 아이크림 대신해서 사용해 보세요.

할리우드 스타들이 애용하는 방법이라고 화제가 되었는데요.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에 바세린을 바르면 고가의 아이크림보다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놀랍게도 눈가나 이마에 생긴 옅은 주름 정도는 2~3주 정도 꾸준히 바른 경우 많이 옅어진다는 임상실험결과가 나와서 눈가 주름에 바세린이 엄청 효과적이었다고 해요.

10. 가죽오염 제거

가죽오염 제거

바세린을 면수건에 엄지손톱만큼만 짜서 더러워진 가죽 신발 또는 가죽 소파 등 가죽 제품에 이용하면 작은 기스도 안보이고 광택도 나는 등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고 해요. 가죽보호제가 없을 때 바세린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11. 머리카락에 붙은 껌 떼기

머리카락에 붙은 껌 떼기

껌을 씹다가 실수로 머리카락에 껌이 붙어버려 난감한 경우가 생긴다면, 당황하지 말고 바세린을 이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바세린을 껌 주위에 발라둔 후 빗으로 그 부위를 살살 빗어주면 껌이 밀리면서 떼어지는데요. 머리카락에 붙은 껌 때문에 머리를 자르는 미련한 방법은 이제 그만 안녕이에요.

주의할 점

바세린의 효능이 끝이 없는 것 같지만 바세린은 유럽연합(EU)에서만 발암물질로 분류돼 규제를 받고 있는데요. 미국과 우리나라에서는 별다른 규제 없이 판매되고 있어요. 발암 물질 논란으로 요즘 말이 많아요. 이 때문에 유럽에서는 아주 잘 정제된 페트롤라툼만 화장품 성분으로 허용하고 있다고 해요.

페트롤라툼은 140년 동안 심각한 부작용이 드러난 적이 없고 국내외에서 화장품의 원료로 폭넓게 쓰이고 있는 성분인데 논란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도 없을 것 같아요.

마무리

가격도 저렴한 데다 용량까지 커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기 참 좋은 아이템인 바세린, 그러나 민감성인 피부를 가지고 계신다면 사용에 주의하는 게 좋아요. 지성 피부의 경우에는 모공을 막아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니 본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 알맞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Beauty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