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과 잘 어울리는 안주 베스트 7가지

와인 안주 베스트 7 Food

지친 하루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하루를 정리하면서 혼술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어요. 혼술할때나 아니면 연인, 와이프와 함께 가볍게 한잔 즐길 수 있는 와인은 소프트한 느낌과 편안한 분위기를 주기에 좋은 술이에요. 혼자서 또는 연인과 함께 가볍게 즐기는 와인이지만 와인만 마시기에는 무엇인가 허전한 느낌, 그렇다고 거창하게 안주 요리를 준비하는 것 또한 너무 과한 것도 사실이에요. 그래서 간단한 게 준비할 수 있는 와인과 궁합이 좋은 안주를 알아볼까 해요.

와인 안주 베스트 7

1.카나페

카나페

다양한 토핑을 얹어 만드는 간단한 음식 카나페는 혼자 와인을 마실 때나 가까운 분들과 함께 파티를 할 때에도 부담 없이 준비할 수 있어요. 크래커나 구운 식빵을 작게 잘라, 한쪽면에는 과일이나 야채, 치즈 등을 얹으면 요리 끝이에요. 참치, 새우, 굴, 견과류, 과일 등 위에서 알려드린 모든 재료를 활용할 수 있어요. 와인과 잘 어울리는 소개한 식재료들을 한꺼번에 먹을 수 있어요.

2.올리브

올리브

안주를 먹자니 탄수화물 때문에 살이 찌는 것을 걱정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 저 역시 체중에 민감해서 항상 고민인데요. 이럴 때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로 제격인 올리브를 드시면 되어요. 가볍게 마시기 좋은 스파클링, 화이트 와인과 함께 하면 올리브와 와인 특유의 상쾌함이 배가 되어요.

올리브는 총열량의 80~85%가 지방에서 올 정도로 지방함량이 높지만, 이 지방의 대부분은 몸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산(oleic acid)이에요. 올레산은 건강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항염 작용을 돕고, 암과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안주도 먹고 건강고 챙기고 일거양득에요.

3.과일·견과류

과일·견과류

가볍게 한잔 즐길 때 간단하면서도 최고의 안주가 과일과 견과류에요. 일과를 마치고 가볍게 와인을 한잔할 때 간편하게 곁들일 수 있는 안주이기도 해요. 과일 역시 간편하면서도 와인과 잘 어울리는 안주에요.

화이트와인이나 스파클링와인을 마실 때에는 상큼한 딸기와 달콤한 초콜릿은 화이트와인의 가벼운 느낌과 맛을 잘 살려주는 좋은 안주에요. 건포도나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견과류를 함께 곁들여 먹어도 아주 좋아요.

4.아보카도

아보카도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아보카도인데요. 껍질이 초록에서 거무스레한 색깔로 변하면서 익어가는 아보카도는 적절한 단맛으로 와인의 맛을 잘 살려주는 안주 중 하나인데요. 아보카도 과육(果肉)은 어떠한 과일보다도 높은 지방분, 단백질 함유량을 가지고 있어요. 과실은 버터 프루츠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샐러드 등에 사용되는 채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어요.

와인 안주로 아보카도만 먹는 것보다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아요. 특히 잘 익은 아보카도를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소금을 조금 뿌려 먹으면 맛있게 안주로 즐길 수 있어서 간편해요.

5.치즈

치즈

와인과 궁합이 가장 잘 맞는 안주는 바로 어제 알려드린 치즈에요. 치즈와 와인은 같은 발효식품으로 맛과 향기의 결정 요인도 닮아 있어요. 그래서 와인과 치즈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하지요. 와인과 어울리는 치즈를 고르는 방법을 모르시겠다구요?

기본적으로 와인 성격과 비슷한 치즈를 고르면 되어요. 화이트와인이나 스파클링 와인은 크림치즈나 모차렐라 같은 산뜻한 타입이 좋아요. 숙성기간이 길어 산도가 강한 화이트와인이라면 고다, 체더, 에담같은 세미하드 치즈가 어울리구요. 달콤한 디저트와인에는 푸른곰팡이가 나 있는 블루치즈(고르곤졸라, 스틸톤, 로크포르 같은 치즈)가 잘 어울려요. 치즈의 종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지난 글(맛있는 치즈 효능과 종류 추천 7가지) 을 참고하세요.

맛있는 치즈 효능과 종류 추천 7가지
맛있는 치즈 효능과 종류 추천 7가지, 숙성된 치즈는 젖산균의 효소 작용으로 소화 흡수를 도와 준다는데 수많은 치즈 종류 중에서 대표적인 치즈의 종류와 보관법,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6.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기능을 하여 심혈관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는데요. 이렇게 건강에 좋은 아름다운 초록 빛깔의 피스타치오는 고소함과 바삭거림이 술안주로도 아주 좋은데요. 서양에서는 ‘날씬한 열매’로 불릴 만큼, 몸에 이로운 피스타치오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칼로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어요.

7.참치

참치

참치는 생각만으로도 입에 침이 고이는 좋은 식품인데요. 사케나 정종 같은 술과 어울린다고만 생각했었는데요. 그런 참치가 와인에도 아주 잘 어울리는 안주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고단백이면서 저지방, 저칼로리 어종으로 DHA, EPA, 셀레늄 등을 함유하여 뇌세포 활성 기능이 있는 참치는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예요. 마음껏 와인과 함께하셔도 좋아요.

 

 

마무리

와인의 효능은 심장마비 등 심장혈관 질환을 줄여준다고 해요. 지방질을 감소시켜준다고 해요. 와인은 소화기능을 촉진하여 주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와인이라도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된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적당량의 와인과 맛난 안주로 하루의 피로를 말끔히 날려버려 보세요.

Food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