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 빨리 낫는 민간요법

감기 민간요법 알아보기 Health

감기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 아직도 민간요법으로 감기를 치료하냐고 하는 분도 계시구요. 개도안걸린다는 여름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 중에 약을 사용하기 힘든 임산부, 아기들은 민간요법으로 감기 증상을 완화하기도 하는데요.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비법이라고 다 못 믿을 것만은 아니에요. 감기 민간요법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감기 민간요법 알아보기

가래와 기침 잡는 배꿀 도라지즙

가래와 기침 잡는 배꿀 도라지즙

배즙에는 해열작용이 있어 열을 낮춰주고 가래를 삭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감기에 걸리면 열이 많이 나고 목이 아프기도 해요. 이때 배꿀도라지즙이 목이나 폐의 염증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고 폐의 열을 내려주며, 꿀은 감기로 인해 떨어진 체력과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준다고 해요.

만드는 법

배의 속을 파내고 잘게 썬 도라지 한 뿌리를 꿀과 함께 넣어 중탕으로 2시간가량 달여준 다음 티스푼으로 두스푼씩 여러 차례 나눠 먹어요. 돌 이전 아이라면 꿀 대신 올리고당을 넣어주면 된다고 해요. 단, 설사하거나 몸이 원래 차가운 분들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초기 목감기에는 레몬차

초기 목감기에는 레몬차

레몬 특유의 신맛은 갈증을 없애주고 목감기 예방에 좋아요. 레몬차는 목감기 증상이 심할 때보다 목이 간질간질한 초기 목감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상큼한 맛과 향이 좋은 레몬차는 목감기 예방 차원에서 하루 1잔씩 먹는 것도 감기 예방에 좋아요.

만드는 법

깨끗이 씻은 레몬을 껍질째 얇게 썰어 설탕에 절여주세요. 절인 상태로 냉장고에 3일 정도 둔 다음 그 즙을 따뜻한 물에 타 먹으면 되어요.

가래가 많이 생길 때 무

가래가 많이 생길 때 무

에는 비타민C가 많아요. 일반적인 감기 증상에도 도움이 되고 점막의 병을 고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가래가 끊이지 않을 때 무를 먹으면 가래가 가라앉고 기침 또한 멈출 수 있다고 해요. 무를 얇게 썰어 저민 후 꿀을 가득 부어 하룻밤 정도 지난 다음 하루 두 숟가락 정도씩 먹으면 좋아요.

열 내려주는 두부 파스

열 내려주는 두부 파스

두부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고, 밀가루는 해열 및 소염 작용이 있다고 해요. 두부와 밀가루를 섞어 이마나 가슴에 붙여두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만드는 법

미지근한 두부 1모를 으깨어 밀가루 2컵을 섞은 다음 가제 손수건에 펴서 붙이면 된다고 해요. 2~3시간 후 물기가 마르면 새것으로 갈아주면 되어요. 아기나 임산부에게 해열제 대용으로 아주 좋을 것 같아요.

콧물 나는 복합 감기 박하차

콧물 나는 복합 감기 박하차

박하는 목이 붓고 열이 나며 콧물, 코 막힘 증상이 있는 감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박하잎은 대형 할인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만드는 법

박하잎 4g에 물 200cc를 부어 팔팔 끓여주세요. 박하 향이 사라지지 않도록 끓인 후 1시간 이내에 먹는 게 좋다고 해요. 아기에게는 하루 2~3회 1~2숟가락씩 떠먹이면 된다고 해요.

코가 심하게 막혔을 때 무즙 바르기

무즙 바르기

의 매운 향이 코를 뻥 뚫어준다고 하는데요. 싱싱하고 매운 무를 써야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횟수에 상관없이 코가 심하게 막혔을 때 한 번씩 발라주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만드는 법

싱싱한 무를 갈아 즙을 내세요. 그런 다음 무즙을 면봉에 묻혀 막힌 코안에 살짝 발라주면 코막힘이 개선된다고 하네요.

코가 심하게 막혔을 때 양파 머리맡에 두기

양파 머리맡에 두기

양파를 물에 씻지 않고 잘라서 머리맡에 두고 자면 코막힘이 완화된다고 해요. 그냥 양파를 잘게 썰어 머리맡에 두기만 하면 되는데요. 하루가 지나면 양파 냄새가 날아가서 그다음 날 밤에는 새로운 양파로 갈아 주면 되어요.

기침에 효과적인 음식

생강즙

생강즙

생강 200g을 갈아서 즙을 내고 여기에 물과 흑설탕 150g을 넣고 푹 끓여 반 숟가락씩 수시로 먹으면 기침에 좋아요.

은행

은행

은행은 기관지에도 좋고 천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은행을 먹을 때는 껍질을 벗긴 후에 구워서 먹으면 되어요.

모과

모과

모과과 함께 얇게 저민 뒤에 차로 끓여 마시면 되어요. 끓는 물에 모과 두세 쪽과 모과청에 고인 즙을 타서 마시면 되어요.

마무리

감기에 걸렸을 때 무작정 약을 먹는 것도 안 좋지만 그렇다고 민간요법만을 맹신하는 것도 좋지 않아요. 감기약을 복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감기 증상 개선을 위해서 민간요법을 곁들이는 것이 좋아요. 감기에 걸렸을 때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면서 민간요법도 같이 해보는 것을 추천해요.

Health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