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효과 좋은 음료, 차 7가지

불면증에 효과 좋은 음료, 차 7가지 Health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 많으시죠? 바쁜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보약은 숙면이 아닐까 해요. 종일 격무에 시달리다 귀가해서 꿀잠을 자야 피로가 풀리는데요. 스트레스를 달고 살아가기에 숙면을 방해하는 불청객 불면증이 생기기 쉬워요. 몸은 너무 피곤한데 잠을 잘 수 없다면 정말 끔직 한일이에요. 불면증 가까이하고 싶지 않지만 한번 찾아오면 몸과 마음을 지치게 만드는 증상이지만 불면증을 이겨내게 하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료(차)가 있다고 하니 한번 알아봐야겠죠?

불면증(숙면)에 좋은 음료 (차)

1. 우유

우유

우유 한 잔을 자기 전에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어요. 우유에는 뇌가 잠을 부르는 세로토닌을 분비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칼슘이 풍부해 숙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라벤다 티 (라벤더 티)

라벤다 티

라벤다 티는 정신을 편안하게 하여 숙면에 도움을 주어요. 집에서 쉽게 향기 가득한 라벤더 티를 즐기는 방법은 라벤더 꽃 말린 것 1티스푼 (1인 기준)과 꿀을 준비하세요. 티포트에 뜨거운 물을 부은 뒤 라벤다의 꽃을 넣고 우려 내린 뒤 꿀을 타서 마시면 되어요. 시중에 티백으로 나오는 것들을 구매해서 마시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기도 해요.

3. 대추차

대추차

대추에는 갈락토오스와 자당 맥아당 등 단맛을 내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신경안전효과로 잠을 깊이 자게 해주는 것이 대추차 효능 중에 하나라고 해요. 비타민이나 미네랄 플라보노이드 등 여러 면역력을 강화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요. 대추차는 몸속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주어 해독작용을 하는 데도 좋다고 하네요.

4. 와인

와인

잠들기 전에 마시는 와인은 숙면을 도와주는 반가운 존재예요.와인의 주재료인 포도 껍질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이라는 물질이 들어있어 숙면을 도와주기 때문이에요. 와인의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박동을 느리게 해주면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데요. 몸의 긴장이 풀어지면 숙면에 도움이 되어요.

5. 카모마일티(캐모마일티)

카모마일티

캐모마일은 수 세기 동안 천연 수면제로 사용되어 왔어요. 카모마일의 진정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도 많이 나와 있어요. 베개 속에 카모마일 향의 오일이나 말린 캐모마일 잎을 넣어두는 것도 좋지만 차로 마시면 더욱 좋아요. 불면증에는 허브가 좋다는 얘기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허브 중에 캐모마일 꽃잎을 말려 차로 만든 카모마일차는 향긋한 꽃향기와 함께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마음의 안정을 시켜줘 숙면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요. 자기 전에 따듯한 캐모마일티 한잔 불면증 예방에 도움을 주어요.

6. 마테차

마테차

마테차의 성분 중 비타민B 불면증에 좋아요. 단시간을 자더라도 수면 사이클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효능이 마테차에 있어요. 마테차는 수면 주기를 방해하지 않으며, 오히려 수면 주기를 균형되게 하는 경향이 있어요. 렘수면을 유발하거나 깊은 수면 상태인 Delta 수면 상태의 시간을 늘려준다고 하네요. 많은 사람은 마테차를 마시면 잠을 조금만 자도 된다고 말하는데, 이 말은 깊고 편안하게 잠을 잤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어요.

7. 바나나 스무디

바나나 스무디

스무디 좋아하는 분들 많으시죠? 스무디 마실 때 바나나를 갈아 넣어서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되어요. 바나나에는 밤에 근육이 경직되는 것을 막아주는 트립토판, 마그네슘, 칼슘이 많아서 불면증에 마시면 효과가 좋아요. 트립토판은 자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필수 아미노산이에요.

숙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

숙면

자기 전에 37~39도의 적당히 따뜻한 물에 천천히 몸을 따뜻하게 하면 몸과 뇌가 편안해져서 긴장이 풀어지는 데 도움이 되어요.

너무 배가 부르거나 고파도 잠을 자기 힘들어요. 배가 고파서 잠들기 힘들 때 따뜻한 우유 한 잔이 공복감을 완화하고 신체가 따뜻해져 기분 좋은 잠자리에 들게 해주어요.

위에서 알려드린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은 허브 티나 음료를 마시면서 몸을 릴랙스 하게 해주어요.

밤에는 조명을 어둡게 해 멜라토닌을 분비 시켜주는 게 좋아요. 밝은 조명은 멜라토닌(잠을 오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어려워져 자연스러운 졸음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마무리

불면증에 걸리면 정말 사는 게 사는 것 같지 않은 고통을 느끼게 되어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나 커피 대신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료(차)를 마시면 건강에도 좋고 숙면도 취할 수 있다는 사실 알아 두세요. 물론 한두 잔의 커피, 카페인 음료는 생활에 활력을 주기도 하지만 많은 양의 섭취는 하지 말아야 해요.

Health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