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으로 누워서 자야 하는 이유 7가지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점 Health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달라지는 신체변화를 알고 계시나요? 사람의 수면 시간은 나이에 따라 달라지지만, 평생을 두고 평균을 내면 하루 평균 8시간 정도 잔다고 하는데요. 평생의 1/3을 수면으로 보내게 된다는 말인데요. 이렇게 많은 시간을 잠으로 보내는데 잠자는 방법에 따라 건강이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나요? 잠의 질을 높이는 방법으로 왼쪽으로 누워서 자라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가 많다고 하네요. 왼쪽으로 누워 자면 어떤 변화가 오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좋은 점

1. 역류성 식도염, 속 쓰림 완화

역류성 식도염, 속 쓰림 완화

왼쪽으로 누우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을 방지해 속 쓰림 완화와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에는 왼쪽으로 누워 자는 편이 좋아요. 왼쪽으로 누워 자면 위 언저리가 쓰리고 아픈 증상이 많이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위장과 췌장 대부분이 신체의 왼쪽에 있으므로 위액 흐름이 좋아지고, 췌장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반면 오른쪽으로 자면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어 위산이 역류하여 속 쓰림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2. 소화력 향상, 변비개선

소화력 향상, 변비개선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옆구리와 복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장 기능이 개선되어 소화력이 증진된다고 해요. 내장 기관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변비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하니 한번 시도해 보세요.

3. 코골이 방지

코골이 방지

가족 중에 코를 고는 사람이 있으면 시끄러워서 숙면을 취할 수 없는데, 만약 자신이 코를 심하게 곤다면 더욱 피곤해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경우 왼쪽으로 자세를 비틀어 누우면 아래턱이 처지는 것을 방지해 코를 고는 것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좌측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발표도 있었다고 해요.

4. 혈액순환 촉진

혈액순환 촉진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몸의 오른쪽을 흐르는 대동맥에 압박을 주지 않아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 진다고 해요.

5. 심장 질환 예방

심장 질환 예방

심장은 인체의 가장 중요한 장기인데요. 왼쪽으로 누워 자면 심장의 건강까지 지켜준다고 해요. 왼쪽으로 누우면 심장을 향해 림프액이 배출되므로 수면이 유도되고, 심장은 불필요한 움직임이 없으므로 원활한 휴식 상태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왼쪽으로 누워서 잘 경우 심장을 원활하게 박동시켜 전신에 피를 원활하게 공급하게 해준다고 해요.

6. 태아에 좋은 영향

태아에 좋은 영향

습관적으로 왼쪽으로 누워서 잔 임신부에 비해 등을 바닥에 대고 자거나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지닌 임신부의 사산 확률이 두 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면 피의 흐름이 자궁에 눌려 방해를 받지만 왼쪽으로 누우면 아기에게 혈액공급이 원활하고 이를 피할 수 있다고 하네요.

7. 면역력 상승

면역력 상승

비장은 몸의 왼쪽에 있기 때문에 왼쪽으로 누워 자면 중력을 거스르지 않게 되어 비장의 상태가 좋아진다고 해요. 비장이 좋아지면 독소와 노폐물이 원활하게 여과되어서 면역력이 상승한다고 해요. 비장의 역할은 림프계의 순환을 도와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주며 혈액순환을 돕는 것인데요.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면 얼굴이 붓고 피부가 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마무리

잠잘 때 될 수 있는 대로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자면서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하니 이왕에 자는 잠이면 왼쪽으로 눕기잊지 마세요.

Health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