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초보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워드프레스 시작하기 TECHNOLOGY

저도 아직 워드프레스 완전초보 단계이지만 그동안 삽질하면서 얻은 실수를 알려드려서 워드프레스 로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이 저같은 삽질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올려요. 네이버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가 요즘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많이 한다고 해서 워프로 시작하려고 하면 막막해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조차 감을 잡기 힘들죠.

워드프레스

일단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려면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해요. 워드프레스 서비스는 가입형과 설치형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가입형은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구요. 설치형은 사용자가 직접 워드프레스를 호스팅이나 서버에 설치를 해서 사용하는것이에요. 가입형은 트래픽등을 신경쓰지 않고 티스토리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반면 사용자 입맛대로 변형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요. 설치형은 트래픽이나 저장 용량등을 신경써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내가 원하는 기능이나 모습으로 변형이 자유로워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 설치형을 선택하죠.

워드프레스 도메인 등록

설치형 워프로 블로그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처음으로 해야하는것이 도메인 등록인데요. 내 블로그로 사람들이 방문하는 주소(이름)을 만드는 것이에요. 도메인 등록사이트가 여러곳이니 그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등록을 하면 되어요.

도메인 등록을 하고 나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호스팅 서비스 업체를 선택해야 해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할때 호스팅 업체 선택도 신경써서 해야해요. 비싸다고 좋은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싸다고 나쁜것도 아닌것이 선택하기 참 어려워요. 도메인 등록과 호스팅 업체 선택은 한곳에서 하게 되면 워프 셋팅할때 편리한 점도 있으니까 개인적으로 한곳에서 하는것이 편한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업체 선택이 끝나면 호스팅 서비스를 정해야하는데 처음부터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올때를 대비해서 트래픽이 큰 서비스를 신청할 필요 없어요. 어차피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 한동안은 방문객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트래픽 용량이 적은 서비스를 (한달 호스팅 비용이 저렴한) 선택해서 시작하다가 나중에 블로그가 활성화 되면 그때가서 업그레이드를 하는편이 좋아요. 대부분의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설치를 지원해 주는 편이라 워드프레스 설치법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없어요.

여기까지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과정이에요. 이제 부터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원하는 형태로 블로그를 꾸며가는 단계가 시작인데요. 워프 역시 스킨(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라고 해요)을 선택해서 설치를 할 수 있어요. 요즘은 모바일 때문에 반응형 테마를 사용하는것이 좋아요. 워프 테마는 무료와 유료가 있는데요. 유료테마중에서도 몇가지 기능을 제한한 무료버전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요. 처음부터 유료테마를 구매하지 말고 무료테마들 중에서 몇가지를 선택해서 설치해 보기를 권해요. 현재 제 블로그도 무료테마인 Travelify를 사용중인데요. 무료이지만 깔끔하고 좋아요.

무료 테마를 사용해서 이것 저것 원하는 것으로 수정도 해보고 테스트로 해가면서 어느정도 워드프레스에대해 알게 되었을때 정말 내가 원하는 기능이 있는 유료테마로 전환하는것이 비용적으로도 좋아요. 무턱대고 유료테마를 구입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없기를 바래요.

마무리

여기까지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드는 기본과정이었어요. 앞으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드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글들을 포스팅할 예정이에요.

TECHNOLOGY
photogurapher팔로우하기
이 글이 마음에 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최신글을 제공합니다.
PHOTOGURAPHER